반응형

한쪽 귀가 아픈 대표적인 원인 5가지

한쪽 귀가 아프거나 먹먹한 증상이 있다면 조기에 병원을 내원해 정확한 원인과 이에 맞는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이렇게 한쪽 귀가 아픈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5가지 원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한쪽 귀가 아픈 원인

한쪽 귀가 아픈 증상은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지만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여 청각을 약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침에 일어나서 한쪽 귀의 청력손실을 감지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육체적· 정신적 긴장 상태에서 자주 발생하는데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겨 방치하면 자칫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한쪽 귀가 아픈 원인

 

1. 고막 파열

고막이 파열돼도 대부분 그 증상을 잘 느끼지 못하다가 며칠 지난 뒤에 귀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감염에 의해 고막이 파열되는경우가 많으며 아이들의 경우 이물질로 고막을 찌르는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있을 때는 코를 풀 때 아픔을 느끼기도 하고 귀에서 피가 나거나 윙윙거리는 이명 등의 증상을 겪게 됩니다. 고막 파열의 경우 보통 3개월 이내에 자연 치유가 되지만 감염 예방 차원에서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돌발성 난청

달팽이관을 통해 뇌로 들어가는 청신경에 이상이 생겨 갑자기 청력이 떨어지는 질환으로 한쪽 귀가 아픈 증상을 느끼게 되는데 매년 환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보통 확실한 원인이 없이 며칠 사이에 갑자기 생기는데 처음엔 귀가 먹먹해지고 잘 들리지 않거나 날카로운 이명을 경험하게 되는데 현기증을 동반하기도 하며 보통 2주 안에 47~63% 정도는 자연 회복이 되는데 빨리 이루어지지 않으면 1/3 정도의 환자가 회복이 어렵다고 합니다.

 

3. 중이염

한쪽 귀가 아픈 원인 중이염이 가장 흔한데 일단 중이염에 걸리면 보통 붓기와 염증을 비롯해 37.6도 이상의 고열이나 식욕부진, 균형감각의 상실, 신경질, 우울감 등이 유발됩니다.

중이염은 귀 안쪽의 점막에 염증이 생긴 경우로 대부분 감기 휴유증이 원인이지만 스트레스나 알레르기 비염 등 알레르기 질환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감염증은 보통 14일 이내에 통증과 함께 사라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를 방치했을 경우 2차 증상으로 뇌감염 및 청각 손실, 안면 신경장애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4. 이관 기능 장애

이관은 평상시에는 닫혀 있다가 침을 삼키거나 하품을 할 때 열림으로써 대기압과 귀안의 압력이 평형을 이루도록 조절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처럼 자동으로 여닫히는 기능이 원활하지 못하는 경우 장애가 발생할 수 있는데 보통 자신의 목소리가 크게 들리거나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혹은 한쪽 귀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5. 턱관절 장애

턱관절 장애는 머리뼈와 아래턱뼈 사이의 턱관절 원판(디스크)과 인대 그리고 주변 근육 등에 구조적이고 기능적인 문제가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턱관절에 이상이 발생하면 한쪽 귀가 아플 뿐만 아니라 말하고, 침을 삼키고, 씹고, 하품하는 등 일상적 행위까지 불편을 느끼고 통증을 유발합니다.

 

6. 외이도염

귓바퀴에서 고막을 연결하는 통로가 외이도인대 여기에 세균이나 곰팡이 등에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면 외이도염이 발병합니다. 이외에도 손톱에 긁히거나 귀지를 심하게 파다가 생긴 상처 때문에 발병하기 합니다.

이 경우 처음에는 가려증과 함께 귀에 약간의 통증을 느끼지만, 심해지면 극심한 통증으로 잠을 이루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식사를 하거나 걷는 것도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