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경 후 키 성장에 좋은 음식
키는 몸의 기둥인 척추와 다리뼈가 자라는 것인데 뇌에서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면 무릎 발목 엉덩이뼈 끝에 있는 연골 성장판이 세포 분열을 일으키고 연골세포의 양이 증가하면서 성장하게 됩니다.
초경 후 성장판이 닫히기 전에 키 성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아이들의 작은 키를 더 키울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차례
1. 키와 경쟁력
2. 성장판과 초경 후 키 성장 관계
3. 키 성장에 좋은 음식
키와 경쟁력
아이들의 키는 유전적인 요인보다 후천적인 환경이 더 크게 작용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적절한 운동을 통해 성장판에 자극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가 작다고 해서 무조건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겠지만, 사회적으로 키 큰 사람이 선호되는 것만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이처럼 키가 경쟁력에 조금이라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은 아이의 성장에 관심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현대에도 키가 큰 사람이 작은 사람보다 경쟁력이 있다는 보고 들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작년에 발표된 ‘한국 노동시장에서의 신장 프리미엄’이라는 논문에 따르면 “키가 1cm 크면 시간당 임금이 1.5%씩 상승하는 ‘신장 프리미엄’이 존재한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키는 유전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부모가 키가 작은 경우 자녀에게 그 영향이 미칠까 걱정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키가 작은 것이 유전적인 요인 때문인 경우는 23%에 불과하며 나머지는 환경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즉 부모의 키가 작다고 해도 노력하기에 따라 작은 키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부모의 키가 비록 클지라도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아이가 작을 수도 있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성장판과 초경 후 키성장 관계
사람에 따라 팔다리의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에 차이가 있는데 보통 여자의 경우 생리 후 2~3년(13~15세), 남자의 경우 음부, 겨드랑이, 코에 털이 나기 시작한 후 2~3년(15~17세)입니다.
한편 척추뼈는 팔다리보다 2~3년 늦게 성장판이 닫히게 되며 일단? 성장판이 닫히게 되면 절대 크지 않습니다. 20세에도 키가 크고 있다면 성장판이 늦게 닫히는 질병이 있는 경우입니다.
키 성장에 좋은 음식
1. 우유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양질의 단백질, 칼슘 등이 성장기 아이들의 뼈와 근육을 만드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유당불내증 또는 알레르기 증상이 있다면 다른 식품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2.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섬유소, 비타민 A, 비타민 B, 칼슘, 칼륨, 인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의 뼈와 지능 발달에 도움을 주는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3. 달걀
달걀은 단백질과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성장기 아이들에게 필요한 식품입니다.
4. 미역
미역은 요오드나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의 뼈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수용성 식이섬유인 알긴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변비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5. 쇠고기
쇠고기는 완전단백이고 포화 단백이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성장기 아이들에게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다 소화, 흡수시킬 수 있습니다.
6. 버섯
버섯은 비타민D를 공급할 수 있는 중요한 식품이며,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은 비타민D가 매우 중요합니다.
7. 고등어
DHA, EPA가 가장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 고등어는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발달에 필요한 단백질의 매우 중요한 영양원이 될 것입니다.
8. 굴
굴은 아연이 가장 풍부한 음식으로 성장기 아이들이 아연이 결핍되면 키도 자라지 않고 면역도 약해지게 되고 피부도 거칠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