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초경 후 키 성장에 좋은 음식

키는 몸의 기둥인 척추와 다리뼈가 자라는 것인데 뇌에서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면 무릎 발목 엉덩이뼈 끝에 있는 연골 성장판이 세포 분열을 일으키고 연골세포의 양이 증가하면서 성장하게 됩니다. 

​초경 후 성장판이 닫히기 전에 키 성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아이들의 작은 키를 더 키울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차례

1. 키와 경쟁력

2. 성장판과 초경 후 키 성장 관계

3. 키 성장에 좋은 음식

 

키와 경쟁력

아이들의 키는 유전적인 요인보다 후천적인 환경이 더 크게 작용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적절한 운동을 통해 성장판에 자극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가 작다고 해서 무조건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겠지만, 사회적으로 키 큰 사람이 선호되는 것만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이처럼 키가 경쟁력에 조금이라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은 아이의 성장에 관심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현대에도 키가 큰 사람이 작은 사람보다 경쟁력이 있다는 보고 들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작년에 발표된 ‘한국 노동시장에서의 신장 프리미엄’이라는 논문에 따르면 “키가 1cm 크면 시간당 임금이 1.5%씩 상승하는 ‘신장 프리미엄’이 존재한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키는 유전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부모가 키가 작은 경우 자녀에게 그 영향이 미칠까 걱정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키가 작은 것이 유전적인 요인 때문인 경우는 23%에 불과하며 나머지는 환경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즉 부모의 키가 작다고 해도 노력하기에 따라 작은 키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부모의 키가 비록 클지라도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아이가 작을 수도 있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성장판과 초경 후 키성장 관계

사람에 따라 팔다리의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에 차이가 있는데 보통 여자의 경우 생리 후 2~3년(13~15세), 남자의 경우 음부, 겨드랑이, 코에 털이 나기 시작한 후 2~3년(15~17세)입니다.

​한편 척추뼈는 팔다리보다 2~3년 늦게 성장판이 닫히게 되며 일단? 성장판이 닫히게 되면 절대 크지 않습니다. 20세에도 키가 크고 있다면 성장판이 늦게 닫히는 질병이 있는 경우입니다.

 

 

 

키 성장에 좋은 음식

1. 우유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양질의 단백질, 칼슘 등이 성장기 아이들의 뼈와 근육을 만드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유당불내증 또는 알레르기 증상이 있다면 다른 식품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2.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섬유소, 비타민 A, 비타민 B, 칼슘, 칼륨, 인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의 뼈와 지능 발달에 도움을 주는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3. 달걀
달걀은  단백질과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성장기 아이들에게 필요한 식품입니다.

​4. 미역
미역은 요오드나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의 뼈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수용성 식이섬유인 알긴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변비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키성장에 좋은 음식


5. 쇠고기
쇠고기는 완전단백이고 포화 단백이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성장기 아이들에게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다 소화, 흡수시킬 수 있습니다. 

​6. 버섯
버섯은 비타민D를 공급할 수 있는 중요한 식품이며,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은 비타민D가 매우 중요합니다. 

7. 고등어
DHA, EPA가 가장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 고등어는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발달에 필요한 단백질의 매우 중요한 영양원이 될 것입니다. 

8. 굴
굴은 아연이 가장 풍부한 음식으로 성장기 아이들이 아연이 결핍되면 키도 자라지 않고 면역도 약해지게 되고 피부도 거칠어집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